본문 바로가기
Akhan Twi어-가나 생활문화어 마스터

7. Akan/ Twi 기초 문법

by PolyglotPioneer 2024. 6. 20.

문장의 구조

주어, 동사, 목적어의 배열

시제와 활용

부정문과 의문문 형성

 

문장의 구조

    • Wo kɔ he? 너는 어디로 가니? 어-동사-목적어 (SVO) 구조 아칸어와 트위어는 일반적으로 주어(S)-동사(V)-목적어(O) 순서로 문장이 구성됩니다.
      • 나는 사과를 먹는다.
        • Me di borɔdeɛ    나는 사과를 먹는다 
      명사 명사는 사람, 동물, 사물 등을 나타냅니다.
      • 나무: dua  집: fie 
      대명사 대명사는 명사를 대신하여 사용됩니다.
      • 나: me  너: wo 
      동사 동사는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 먹다: di  가다: kɔ 
      형용사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하여 그 성질이나 상태를 설명합니다.
      • 큰: kɛseɛ   작은: kakra 
      부사 부사는 동사, 형용사 또는 다른 부사를 수식합니다.
      • 빨리: ntɛm   천천히: brɛoo (트위어: brɛoo)
      문장 예시
      1. Me kɔ sukuu 나는 학교에 간다 
      2. ɔno di aduane 그녀는 밥을 먹는다 
      질문 만들기 질문을 만들 때, 주로 문장 끝에 의문사를 둡니다.
    이와 같이, 아칸/트위어는 주어-동사-목적어 순서로 문장을 구성하며, 기본적인 문법 요소들이 한국어와 유사하게 사용됩니다.

시제와 활용

  현재 시제, 과거 시제, 미래 시제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현재 시제 (Present Tense)

현재 시제는 보통 동사 앞에 특별한 표시 없이 그대로 사용됩니다.
- Me kɔ (내가 간다)
- Me di (내가 먹는다)

과거 시제 (Past Tense)

과거 시제는 동사 앞에 "ɛ"나 "a"를 붙여서 사용합니다.
- Me kɔe (내가 갔다)
- Me dii (내가 먹었다)

미래 시제 (Future Tense)

미래 시제는 동사 앞에 "bɛ"를 붙여서 사용합니다.
- Me bɛkɔ (내가 갈 것이다)
- Me bɛdi (내가 먹을 것이다)

활용 예시 (Usage Examples)

**현재 시제:**
- Twi: Me kɔ sukuu (내가 학교에 간다)
**과거 시제:**
- Twi: Me kɔe sukuu (내가 학교에 갔다)
**미래 시제:**
- Twi: Me bɛkɔ sukuu (내가 학교에 갈 것이다)

이와 같이 Twi 언어와 한국어의 시제와 활용 방법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각 언어마다 고유한 특징이 있으므로, 학습할 때 이러한 차이를 염두에 두면 좋습니다.

 

부정문과 의문문 형성

 부정문 (Negative Sentences)

        Akan/Twi 언어에서 부정문을 만드는 방법은 주로 동사 앞에 부정 접사 "n"이나 "m"을 붙이는 것입니다.

    -긍정문: Me yɛ ɔkyerɛkyerɛni. (나는 선생님이다.)

            - 나: Me

      - ~이다: yɛ   - 선생님: ɔkyerɛkyerɛni- 부정문: Me nyɛ ɔkyerɛkyerɛni. (나는 선생님이 아니다.)

          - 부정 접사 "n"이 "yɛ" 앞에 붙음
        또는 부정문에서는 "Nni"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긍정문: Me wɔ sika. (나는 돈이 있다.)

            - 나: Me 

      - 있다: wɔ    - 돈: sika

        - 부정문: Me nni sika. (나는 돈이 없다.)
          - 부정 접사 "n"이 "ni" 앞에 붙음


     2. 의문문 (Interrogative Sentences)

     

        Akan/Twi에서 의문문을 만드는 방법은 문장의 어순을 바꾸거나 의문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예시:
        - 평서문: Wo yɛ ɔkyerɛkyerɛni. (너는 선생님이다.)
            - 너: Wo 

      - ~이다: yɛ    - 선생님: ɔkyerɛkyerɛni

        - 의문문: Woyɛ ɔkyerɛkyerɛni? (너는 선생님이니?)
          - 주어와 동사의 순서가 그대로 유지되고, 문장 끝에 물음표를 붙임
        또는 의문사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평서문: Wo di aduane. (너는 음식을 먹는다.)
            - 너: Wo 

      - 먹다: di    - 음식: aduane

        - 의문문: Hena na ɔdi aduane? (누가 음식을 먹니?)
            - 누가: Hena 

      - 먹다: di    - 음식: aduane

         3. 예시 문장 

    1. **긍정문**: Me pɛ dɔ. (나는 사랑을 원한다.)

           - **부정문**: Me mpɛ dɔ. (나는 사랑을 원하지 않는다.)
        2. **긍정문**: Wo ho yɛ fɛ. (너는 아름답다.)
           - **부정문**: Wo ho nnyɛ fɛ. (너는 아름답지 않다.)

    1. **평서문**: Kofi yɛ dɔkita. (코피는 의사다.)

           - **의문문**: Kofi yɛ dɔkita? (코피는 의사니?)
        2. **평서문**: Abena kɔ fie. (아베나는 집에 간다.)
           - **의문문**: Abena kɔ fie? (아베나는 집에 가니?)
        이와 같은 방식으로 Akan/Twi 언어에서 부정문과 의문문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